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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Work/블렌더 강좌

블렌더 강좌 2.90.1 - 노멀맵 Normal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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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강좌 2.90.1 - 노멀맵 Normal Map

 

 

하이폴리곤과 로우폴리곤 모델이 있을 때

 

노멀맵을 추출하여

 

로우폴리곤이 하이폴리곤 처럼 보이도록

 

만드는 방법을 공부 하겠습니다.

 

 

다음 강좌를 보고 공부한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블렌더 강좌] Bake를 이용하여 노말 맵(Normal Map) 만들기

youtu.be/LB0wAP2yEio

 

 

가장 간단한 형태를 공부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정확한 이해를 하기가 쉽기 때문에

 

블렌더 첫화면에 Plane 을 추가하고 lowPoly 라 이름 짓고

 

복사해서 highPoly 라 이름 짓고

 

다음 화면과 같이 입체로 편집합니다.

 

 

highPoly는 uv 정보와 재질 정보가 없고

 

lowPoly는 uv 정보와 재질 정보가 있도록 합니다.

 

 

 

lowPoly 평면을 선택하고

 

상단에 Shading 탭으로 이동하고

 

Image Texture 노드를 추가하고

 

New 버튼으로 이미지를 다음과 같은 이름과 사이즈로 생성합니다.

 

 

 

오른쪽 상단 아웃라이너 편집창에서 highPoly 를 먼저 선택하고

 

컨트롤을 누른 상태에서 lowPoly를 나중에 선택하여 활성 오브젝트로 만들고

 

렌더 속성탭에서 Render Engine : Cycles

 

Bake 에서

 

Bake Type : Normal

 

Selected to Active : check

 

Extrusion : 0.31 m

(Front 뷰에서 보면 하이폴리곤의 높이가 0.3m 이므로 살짝 더 큰 값 설정)

 

Bake 버튼을 클릭하고 기다리면 노멀 맵이 생성됩니다.

 

노멀 맵의 색상이 다음과 같이 푸른색으로 나오면 정상입니다.

 

생성된 노멀 맵은 저장해야 합니다.

 

 

노드 에디터에 Normal Map 노드를 추가해서 연결 합니다.

 

 

 

렌더 엔진을 다시 Eevee 로 바꾸고

 

high poly 를 안보이게 하고

 

결과물이 잘 보이게 하기 위해

 

기존에 있던 빛을 삭제하고 Area light 를 설치 했습니다.

 

그리고 lowPoly 의 Base Color 를 바꾸었습니다.

 

 

실제로는 평면에 불과하지만

 

빛을 주변에서 움직여 보면 입체처럼 보입니다^^.

 

 

강좌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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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냥냥 2021.06.27 08:05

    로우폴리를 하이폴리처럼 보일 수 있게 하는데, 용량도 로우폴리처럼 되나요? 용량은 하이폴리와 동일한가요?
    제 모바일 게임에 응용해보려고 하는데 용량도 고려해야 해서요 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