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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Work/블렌더 강좌

블렌더 강좌 2.90.1 - 리토폴로지 Retop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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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강좌 2.90.1 - 리토폴로지 Retopology

 

 

스컬팅으로 하이폴리곤 캐릭터를 만들고 나면

 

반드시 해야하는 것이 바로 리토폴로지와 노멀맵 추출 입니다.

 

 

리토폴로지는 폴리곤 수를 줄이는 작업이고

 

하이폴리곤을 로우폴리곤으로 감싸고 노멀맵을 추출해서

 

로우폴리곤에 노멀맵을 적용하면

 

하이폴리곤과 같은 퀄리티의

 

로우폴리곤 캐릭터가 되는 것입니다.

 

 

로우폴리곤으로 구지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컴퓨터의 성능에 최대한 부담을 주지 않고

 

애니메이션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이폴리곤의 퀄리티와 로우폴리곤의 성능의 장점을

 

동시에 누리기 위해 노멀맵이란 것이 필요하게 된 것이고

 

개발자 입장에서는 퀄리티 향상을 위해

 

작업량이 늘어나 시간이라는 비용이 발생하게 된 것이죠.

 

하이폴리곤과 로우폴리곤 둘 다 만들어야 하니까요.

 

 

거기다 의상까지 마블러스로 만들면

 

게임 캐릭터의 경우 성능을 위해

 

의상도 리토폴로지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리토폴로지를 쉽게 하기 위해

 

보통 애드온을 많이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애드온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공부하겠습니다.

 

 

저는 로우폴리곤 작업만 선호하기 때문에

 

리토폴로지 할 일이 없지만

 

블렌더의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는 차원에서

 

이 포스팅을 남깁니다.

 

 

첫화면에 일단 하이폴 모델링이 필요하므로

 

원숭이 머리 추가하고 모디파이어 속성탭에서

 

Subdivision 적용하고 Apply 까지 적용합니다.

 

 

작업할 때 보기 좋게 뷰포트 색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아래 화면 캡쳐에는 표시 못했는데

 

면이 뒤집힌 것을 확인할 수 있게

 

Backface Culling 도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월드 중심에 Plane 추가 하고 Edit Mode 로 들어 갑니다.

 

캐릭터 얼굴 앞쪽으로 이동하고 x 축 방향으로 90도 회전하고

 

스케일을 작게 줄이고 오른쪽으로 이동 시키고

 

모디파이어 속성탭에서 Mirror 를 적용시키고

 

On Cage 체크해서 모디파이어 결과가 Edit Mode 에 적용되게 하고

 

Clipping 체크해서 Plane 을 가운데로 이동시키면 잘려서 붙게 만듭니다.

 

 

 

오브젝트 속성탭에서 뷰포트에서의 색상을 보기 좋게 변경 합니다.

 

 

 

다시 모디파이어 속성탭으로 이동해서

 

Shrinkwrap 적용하고 On Cage 체크하고

Target : Suzanne

Offset : 0.01

Wrap Method : Project

Snap Mode : Above Surface

Negative : check

 

상단 중앙에 스냅 켜고

Face 선택

Project individual Elements : check

Affect : Move, Rotate, Scale 모두 선택

 

Plane 에서 점을 하나 복사해서 눈 근처로 이동하고

 

나머지 점들은 모두 삭제 합니다.

 

 

e 키로 뽑아 내거나

 

f 키로 면을 만들거나

 

g, r, s 키로 이동 회전 스케일 조정하면서

 

면을 생성해서 덮어 나가면 됩니다.

 

 

중복된 점은 Merge 로 제거해 주시고

 

2.9 버전에서 Merge 의 단추키가 m 키로 변경 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alt+m 이었죠.

 

 

면이 뒤집힌 경우에는 면을 모두 선택해서

 

Mesh - Normals - Recalulate Outside 적용하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면을 계속 덮어 나가면 됩니다

 

리토폴로지 강좌는 이것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강좌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retopology.blend
1.7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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