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강좌 2.90.1 - Rigify - 동물 리깅
오늘은 리기파이 라는 내장 애드온을 이용해서
동물 리깅하는 것을 공부 하겠습니다.
Edit - Preferences - Add-ons 에서 rig 검색
Rigging: Rigify 를 체크해서 활성화 합니다.
고양이 모델링을 얻기 위해
다음 사이트에서 모델을 구하거나
다음 사이트에서 0 달러를 입력하고 다운 받습니다.
고양이 모델링을 준비하고
리기파이 고양이 본을 추가합니다.
Add - Amature - Animals - Cat
고양이 사이즈와 위치를 조정한 후
ctrl+a : Apply - All Transforms 를 적용하여 위치, 회전, 스케일 값을 0, 0, 1 로 만듭니다.
본을 선택하고 아마추어 속성탭에서 In Front 를 체크해서
고양이 오브젝트를 뚫고 본이 잘 보이도록 하고
Edit Mode 로 들어가서 상단 오른쪽에 미러 x 축 옵션을 켜서
본을 편집할 때 좌우 대칭으로 편집되도록 하고
본의 관절을 고양이 모델의 관절에 맞춥니다.
복잡한 얼굴 본은 삭제하고
관절이 오브젝트의 회전 중심축이라고 생각되는 곳을
대충 맞추었습니다.
Object Mode 로 빠져 나와서
본을 선택한 상태에서
아마추어 속성 탭에서
Generate Rig 버튼을 클릭하여
본 리그를 생성합니다.
얼굴 본이 불필요해서 지웠더니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Generation has thrown an exception: 'bpy_prop_collection[key]: key "ORG-nose" not found
블렌더 2.81a 버전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를 해결했다고 가정하고
나머지는 그냥 설명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컨트롤 본이 작아서 안보이는 경우
본 속성 탭에서 사이즈를 조정하고
오브젝트를 먼저 선택하고
리그를 선택하고 ctrl+p - auto weight 를 적용합니다.
포즈모드에서 포즈를 취하면서
잘 못된 웨이트 값은 웨이트 페인트 모드에서
draw 브러쉬와 blur 브러쉬를 이용해서 수정합니다.
동물의 애니메이션을 위한 참고 자료는
Eadweard Muybridge 라는 이름으로 검색해보면
동물 모션에 대한 이미지들을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에러가 나서 강좌를 이렇게 마무리 하지만
이 정도 설명만 갖고도 블렌더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시다면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페이스본을 지웠을 때 에러가 발생하는 지 미리 테스트해보고
만약 에러가 난다면 삭제하지 않고 진행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렇게 뭐든지 미리 공부해 두면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미리 시행착오를 통해 경험하므로써
실전에서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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