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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Work/Blender 강좌

블렌더 강좌 2.90.1 - 천 시뮬레이션 원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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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강좌 2.90.1 - 천 시뮬레이션 원피스

 

 

캐릭터의 의상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는

 

마블러스로 만드는 것이 쉽고 퀄리티도 높지만

 

소프트웨어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마블러스 없이 블렌더의 천 시뮬레이션 기능만으로

 

원피스를 만드는 간단한 강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마블러스 대용으로 아쉬운 대로

 

무료로 쓸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T 자형 캐릭터 모델링이나 걷기 애니메이션은 이미 있다고 가정하고

 

원피스의 평면 의상도 다음 화면과 같이 만들었다고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모델링을 완성한 후에는 Apply (Ctrl+A) - Scale 은 반드시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캐릭터의 몸통을 선택하고 물리 속성 탭에서

 

Collsion 을 적용하고

 

Softbody And Cloth 에서

 

Thickness Outer : 0.01

Inner : 0.01

 

로 설정합니다.

 

 

 

Shade Smooth 가 적용되어 있는

 

원피스를 선택하고 

 

물리 속성 탭에서 Cloth 를 적용합니다.

 

Quality Steps : 7

 

Vertex Mass : 2kg

 

Shape 항목에서

 

Sewing : check (바느질)

Dynamic Mesh : check

 

Collsions 항목에서

 

Object Collisions : check

 

Distance : 0.001

 

로 세팅합니다.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면

 

천 시뮬레이션이 적용되어

 

의상이 바느질 되면서 몸에 착 달라 붙습니다.

 

 

굉장히 짧은 강좌 이지만

 

저는 이 강좌를 만들기 위해서

 

의상 모델을 크기 조정하고 모양 다듬고

 

많은 파라미터를 조정해 보면서

 

최상의 결과물을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해서 얻어낸 결과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블렌더 작업 파일을 공개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으로 결과 화면을 공유 하겠습니다.

 

강좌를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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