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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Work/Blender 강좌

블렌더 강좌 2.90 - 믹사모 애니메이션 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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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강좌 2.90 - 믹사모 애니메이션 합성>

 

이번 시간에는 여러개의 믹사모 애니메이션을

 

합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작업 결과 화면 부터 보여 드리겠습니다.

 

youtu.be/-8ogV9MKI70

 

 

 

댄스 캐릭터는 지난 강좌에서

 

믹사모에서 다운 받아

 

알파 이미지를 적용했던 캐릭터를 사용 하겠습니다.

 

지난 강좌를 참고로 링크를 걸겠습니다.

 

2020/09/08 - [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90.0 - 알파 텍스처 적용 하는 법

 

블렌더 강좌 2.90.0 - 알파 텍스처 적용 하는 법

<블렌더 강좌 2.90.0 - 알파 텍스처 적용 하는 법> 알파 텍스처란 투명 이미지를 말합니다. 정확하게 설명하면 검정색과 흰색으로 이루어진 이미지로 투명도를 설정하는 이미지 입니다. ��

www.godhasdone.com

 

음악 파일은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에서

Double You 라는 곡을 다운 받았습니다.

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nv=1

 

YouTube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YouTube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믹사모 사이트에서 검색 필터를 Dance 로하고

 

마음에 드는 댄스 모션을 선택하고 다운로드 합니다.

 

 

Without Skin 을 하면 본 정보만 가져오기 때문에 파일 사이즈가 작습니다.

 

첫 동작이 되는 영상은 With Skin 으로 캐릭터까지 다운 받았습니다.

 

 

제가 다운 받은 댄스 모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Breakdance Uprock (첫동작)

Breakdance Freezes

Breakdance Footwork 3

Breakdance Footwork 1

Flair

Head Spinning

Headspin End

 

 

 

각각의 Fbx 파일을 블렌더 에서 Import 해서

 

각각의 blender 파일로 같은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첫동작을 dance 라는 블렌더 파일로 저장합니다.

 

상단 중앙에 Animation 탭으로 이동하고

 

왼쪽 상단을 Video Sequencer 에디터로 바꾸고

 

Sound 파일을 추가합니다.

 

 

음악을 조금 짧게 하기 위해

 

뒷 부분은 split 해서 잘라 냈습니다.

 

 

 

완성된 파일을 가지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왼쪽 상단을 NLA Editor( Nonlinear Animation 비선형 애니메이션 편집창) 으로 바꿉니다.

 

 

캐릭터의 아마추어 본을 선택하고

 

하단의 Dope Sheet 편집창에서

 

Action Editor 를 선택하고

 

Action 을 선택하고

 

이름을 알아보기 쉬운 댄스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다시 왼쪽 상단 NLA Editor( Nonlinear Animation 비선형 애니메이션 편집창) 에서

 

Push Down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NlaTack 으로 해당 애니메이션이 추가 됩니다.

 

 

반복되는 댄스 동작이므로

 

오른쪽에 Strip 탭을 선택하고

 

Action Clip 에서 End 프레임을 하나 줄이고

 

플레이해서 음악을 들으면서 적당한 타이밍까지

 

5번 반복 합니다.

 

 

End 프레임을 하나 줄이는 이유는

 

첫 프레임과 중복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스케일을 조정하면 속도도 조정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 전체 길이는 2000 프레임으로 했습니다.

 

 

 

다른 블렌더 파일에서 애니메이션을 추가 할 때는

 

File - Append 명령으로 블렌더 파일을 선택하고

 

Action 폴더에 있는 애니메이션 정보를 가져옵니다.

 

 

Dope Sheet 에디터 에서 액션을 선택하고 이름을 원하는 데로 변경하고

 

위에서 설명한 대로 NLA Editor 에 애니메이션을 추가 하면 됩니다.

 

 

같은 Nla Track 에 두 액션을 놓고

 

Shift 키를 누른 채로 두 액션을 선택한 다음

 

메뉴 버튼에서 Add Transition 를 추가 하면

 

두 액션 사이에 애니메이션이 보간되는 Transition 이 추가 됩니다.

 

 

Transition 을 추가한 다음

 

자연 스러운 타이밍을 위해 간격을 조정합니다.

 

 

Transition 을 적용했을 때

 

오히려 더 부자연스러운 경우는 제거 합니다.

 

 

참고로 추가 설명을 하자면

 

NlaTrack 은 추가할 수 있고

 

위에 있는 트랙이

 

애니메이션 우선 순위가 있습니다.

 

 

만약 모든 댄스 동작에서 주먹을 쥐고 있는 상태로 만들려면

 

위에 있는 트랙에 주먹을 쥐고 있는 액션만 추가해서 전체를 덮어 버리면 됩니다.

 

 

 

카메라는 세팅은 지난 시간에 공부한

 

카메라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이 글 하단에 이전 카메라 애니메이션 강좌를 링크 걸어 놓았습니다.

 

 

조명을 설치하고

 

렌더링과 출력 옵션을 적당히 설정하고

 

렌더링을 합니다.

 

 

조명은 사방 위에서 45각도로 캐릭터를 비추게 했습니다.

 

 

렌더링과 출력 설정을 간단히 얘기하면

 

실시간 렌더 엔진인 Eevee 를 설정하고 투명 배경으로 설정하고

 

1920*1080 해상도의 mp4 형식의 동영상에

 

시간절약을 위해 리얼타임 퀄리티로 설정하고

 

사운드를 설정 했습니다.

 

 

이상으로 믹사모 애니메이션을 합성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dance.vol1.egg
10.00MB
dance.vol2.egg
10.00MB
dance.vol3.egg
10.00MB
dance.vol4.egg
10.00MB
dance.vol5.egg
10.00MB
dance.vol6.egg
7.7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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