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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Work/CC 4 & iClone 8

캐릭터 크리에이터 3 강좌 - 캐릭터 제작 공모전 - 웹툰용 3d 캐릭터 가장 효율적으로 만드는 과정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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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크리에이터 3 강좌 - 캐릭터 제작 공모전 - 웹툰용 3d 캐릭터 가장 효율적으로 만드는 과정 - 캐공방TV


3d 캐릭터로 웹툰을 가장 쉽게 효율적으로 제작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하는

수요가 많은 것 같아서 간단하게 정리 하고자 이 포스팅을 남깁니다.


간단히 절차를 소개하면

1. 캐릭터 크리에이터로 하이폴리와 로우폴리 캐릭터 제작

2. 블렌더에서 헤어, 수염, 신발 만들고 툰쉐이더 적용

3. 믹사모에서 자동 리깅

4. 블렌더에서 골반 리깅 수정하고 머리와 몸을 분리하기

5. 믹사모 애드온으로 컨트롤 본 적용 및 손가락 리깅 추가

6. 페이스잇 애드온으로 얼굴 본 추가 및 바인드

7. 블렌더 애드온이나 마블러스에서 의상 제작

8. 클립스튜디오로 웹툰 제작


저는 성경 만화를 제작하려고 하기 때문에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다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

세례 요한의 캐릭터를 만들어

캐릭터 제작 공모전에 참가 하겠습니다.


상을 타기 위한 목적이 아니고

그냥 제가 어차피 하려는

개인 프로젝트를 활용해

2021 년 12 월 20 일 부터

2022 년 02 월 20 일 까지 마감인

리얼루전에서 진행하는

캐릭터 제작 공모전에 참가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도 시간되시면 참가하시길 바랍니다.


공모전 제출 서류에

제작 과정을 캡처해야 하는 부분이 있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남기면 가산점도 있고 해서

이왕하는 김에 블로그에 제작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1. 캐릭터 크리에이터로 하이폴리와 로우폴리 캐릭터 제작

저는 캐릭터 크리에이터 3 를 작년 2020 년 12 월 에 구매한 유저입니다.

캐릭터 크리에이터 3.44 버전으로 기준으로 화면 캡처합니다.


우선 내가 만들고자 하는 캐릭터와

가장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캐릭터를

템플릿 베이스 캐릭터에서 찾아 가져옵니다.



제가 원하는 캐릭터의 키를 맞추기 위해

모프 값들 중 풀바디에서

베이비를 조금 섞어서 키를 줄여 줍니다.

뚱뚱한 몸이나 근육질도 필요하면 찾아서 섞으면 됩니다.



모프 기즈모를 활성화하면

선택도구로 마우스를 캐릭터에 가져가면

모프 기즈모가 반투명한 노란색으로 나타나고

마우스로 당기거나 밀어서 변형할 수 있고

아까처럼 모프값을 직접 수정해서 변형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캐릭터 얼굴이 나올 때까지 변형을 하면 베이스 캐릭터가 완성되고

커스텀탭에 베이스 캐릭터로 이름을 정해서 저장하면 됩니다.



저는 눈의 사이즈만 조금 확대하고

Bake 버튼으로 모프값을 기본 값으로 구워버리고

커스텀탭에 John the Baptist 이름으로 저장 했습니다.



저같은 경우 캐릭터 크리에이터로 베이스 캐릭터만 만들고

블렌더로 T-pose 의 fbx 파일로 가져가서

헤어나 수염 신발 등은 블렌더에서 만들어 사용합니다.


로우폴리곤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은

예전 강좌를 참고하도록 링크 걸어 놓겠습니다.

눈과 치아를 교채하는 과정까지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12.09 - [3D Work/Character Creator 3] - 캐릭터 크리에이터 3 강좌 - 캐릭터 최적화 실습 - Character Creator 3 강좌 - CC 3 강좌

 

캐릭터 크리에이터 3 강좌 - 캐릭터 최적화 실습 - Character Creator 3 강좌 - CC 3 강좌

캐릭터 크리에이터 3 강좌 - 캐릭터 최적화 실습 - Character Creator 3 강좌 - CC 3 강좌 캐릭터 최적화를 실습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캐릭터 바디를 게임 베이스로 최적화 합니다. 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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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우 폴리 세례 요한 베이스 캐릭터 완성



나머지 작업은 t-pose의 fbx 파일로 내보내서

블렌더에서 이루어 집니다.

이후에 디테일한 내용은

일일이 다 설명할 수 없어서

최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마무리합니다.



2. 블렌더에서 헤어, 수염, 신발 만들고 툰쉐이더 적용

블렌더로 import fbx 하고

4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해서

아마추어 본과 부모 자식관계를 해제하고

위치, 회전, 스케일 값을 ctrl+a : Apply 로 초기화하고

아마추어 본을 삭제하고

character 라는 컬렉션을 만들어 4개의 오브젝트를 이동합니다.

재질 탭에서 보았을 때 캐릭터가 이상하게 보이는 이유는

피부 재질 설정에 Alpha Blend 가 적용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Opaque 불투명으로 바꾸면 해결됩니다.



눈썹도 제대로 보이게 하려면

Opacity 이미지를 제대로 선택해 주어야 하고

Color 를 Alpha 에 연결해야 합니다.

눈썹은 Alpha Blend 가 설정되어 있는 것이 맞습니다.



이후 카툰 쉐이더를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1.10.11 - [3D Work/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93.4 - 카툰 쉐이더 - Cartoon Shader - 캐공방TV

 

블렌더 강좌 2.93.4 - 카툰 쉐이더 - Cartoon Shader - 캐공방TV

블렌더 강좌 2.93.4 - 카툰 쉐이더 - Cartoon Shader - 캐공방TV 오랫만에 블렌더 강좌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카툰 렌더링 입니다. 제가 카툰 렌더링을 선호하는 이유는 짧은 인생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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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에 아웃라인은 -0.002m 두께로 주면 됩니다.



수염과 신발은 캐릭터에서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서

복사 분리해서 만들면 됩니다.

신발은 다른 캐릭터에서 이미 만든 것을 재사용해도 됩니다.

위쪽 사방에서 빛이 비추도록 light 와

여러 각도에서 관찰할 수 있는

camera 컬렉션을 추가해서 세팅했습니다.



커브로 헤어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09.09 - [3D Work/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90 - 커브 (curve) 로 헤어 만들기

 

블렌더 강좌 2.90 - 커브 (curve) 로 헤어 만들기

<블렌더 강좌 2.90 - 커브 (curve) 로 헤어 만들기> 캐릭터의 헤어 스타일을 만들 때 커브 (curve) 를 많이 사용합니다. 오늘은 커브 (curve) 에 대해 공부합니다. 블렌더 첫화면에서 큐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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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염은 헤어와는 달리

얼굴표정이 변할 때

같이 따라 움직여야 하는 오브젝트 입니다.


귀찮지만 수염도 만들어야

세례 요한 캐릭터가 완성 되겠지요.^^

헤어도 조금 대머리 같아 보여서 조금 수정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불필요한 외곽선은 맨 나중에 삭제할 겁니다.

이제 리깅과 의상을 만들어 입히는 과정만 남았습니다.^^



3. 믹사모에서 자동 리깅


믹사모에서 자동 리깅을 하는 이유는 역시 시간 절약 때문입니다.

자동화 툴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와 핵심은 시간 절약입니다.


헤어, 치아, 혀, 수염, 신발은 믹사모에 가져갈 필요 없습니다.

눈과 몸뚱아리만 가져가서 자동으로 본을 세팅하면 됩니다.


기존에 있던 불필요한

아마추어 정보나

버텍스 그룹의 정보는 모두 삭제합니다.

바디에 적용된 외곽선도 일단 삭제하고 나중에 다시 적용합니다.


믹사모에 업로드하기 위해

손가락 모델링이 겹쳐져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하고

눈과 바디만 선택하고

fbx 파일로 내보냅니다.

 



믹사모에서 자동 리깅된 t-pose 의 fbx 파일을 다운받고

새 블렌더 파일을 만들어서 import 해 올 때

Ignore Leaf Bones : check
Automatic Bone Orientation : check

해서 불필요한 본이 생기지 않도록하고

본의 방향이 자동으로 세팅되도록 합니다.



믹사모 애드온이 블렌더 2.93.4 버전까지는 잘 작동되었는데

이번에 블렌더 3.0 버전에서는 오류가 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작업한 블렌더 파일을

블렌더 2.93.4 버전으로 다시 읽어들여야 했습니다.


기존에 작업하던 블렌더 파일에서 Append 해서

새로 만든 블렌더 파일에서

Object 에서 아마추어본만 가져 옵니다.


아마추어본의 편집모드에서 발의 각도가 11자가 아니면

11자가 되도록 수정해 줍니다.

아마추어본을 선택하고

ctrl+a : Apply - Rotation 으로

현재 상태의 각도를 초기값 0 으로 설정합니다.


아마추어 본의 편집모드와 오브젝트모드 전환시

본이 움직이지 않도록

초기 포즈를 포즈모드에서 초기화하고 키프레임을 잡습니다.



골반 리깅이 제대로 되도록 하기 위해

다음 단계에서 골반 본을 추가해야 합니다.


아래 믹사모 애니메이션 합성에 대한 내용은 그냥 참고 사항이니

지금은 보실 필요 없습니다.

2020.09.14 - [3D Work/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90 - 믹사모 애니메이션 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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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블렌더에서 골반 리깅 수정하고 머리와 몸을 분리하기


적절한 골반 본을 추가하면

블렌더에서 자동으로 웨이트 값을 잡았을 때

웨이트 값을 수정하지 않아도

다리를 움직였을 때

이쁜 엉덩이 라인이 만들어 집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12.13 - [3D Work/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91 - 골반, 가슴 리깅 - 캐공방TV

 

블렌더 강좌 2.91 - 골반, 가슴 리깅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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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디와 신발을 아마추어 본에 자동 웨이트 값을 잡고

눈, 치아, 혀, 수염에 있는 모든 점은

헤드 본을 백프로 따라가도록

웨이트 값 잡아야 합니다.


헤어는 커브 오브젝트로 만들었기 때문에

그냥 헤드 본을 따라가게 합니다.


목과 머리의 경계선에서

머리와 몸을 분리하고

머리는 백프로 헤드 본을 따라가게 하고

목과 머리의 경계선에 있는 점들은

헤드본과 목본을 반반씩 영향 받도록 합니다.



5. 믹사모 애드온으로 컨트롤 본 적용 및 손가락 리깅 추가


믹사모 리그 애드온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10.25 - [3D Work/공부 & 작업] - 블렌더 공부 - 무료 캐릭터 생성 & 믹사모 무료 애드온 - Ready Player Me & Mixamo Add-on for Blender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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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공부 - 무료 캐릭터 생성 & 믹사모 무료 애드온 - Ready Player Me & Mixamo Add-on for Blender - 캐공방TV 무료로 캐릭터 생성하는 Read Player Me 라는 사이트와 믹사모 무료 애드온을 소개합니다. 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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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최신 버전 1.11.10 은 오히려 에러가 납니다.

1.10.18 버전이 블렌더 2.93.4 에서 잘 작동되므로

제 블로그에 첨부되어 있는 애드온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mixamo_rig_1.10.18.zip
0.16MB

 

 

첨부한 파일이 깨질까봐 한번 더 첨부 했습니다.

 

mixamo_rig_1.10.18.zip
0.16MB

 

 

-----------------------------------------------------------------------------------------------------


추신) 블렌더 3.0 까지 지원하는 애드온 첨부합니다. 직접 테스트 까지는 안했습니다.

30377-artwork-mixamo_rig.zip
0.17MB



역시 파일 깨질 까봐 한 번더 첨부합니다.

30377-artwork-mixamo_rig.zip
0.17MB



-----------------------------------------------------------------------------------------------------


애드온을 설치하고

오브젝트 모드에서 아마추어 본을 선택하고

Create Control Rig 버튼만 클릭하면

자동으로 컨트롤 본이 세팅 됩니다.


손가락 본에만 리깅을 더 추가해 줍니다.

손가락 2번째와 3번째 마디에

Copy Rotation 으로 x축 방향으로 local space 로

부모 손가락 마디를 따라 회전하도록 하고

엄지 손가락은 z축 방향으로 똑같이 설정합니다.


이제 페이스잇 애드온으로 얼굴 리깅만 추가해 주고

의상만 만들어 주면 모두 완료됩니다.


6. 페이스잇 애드온으로 얼굴 본 추가 및 바인드


페이스잇 애드온 소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1.11.26 - [3D Work/공부 & 작업] - 블렌더 공부 - blender market black friday 2021 - faceit - 블렌더 마켓 블렉 프라이데이 - 페이스잇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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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얼굴 리깅입니다.


웹툰으로 스토리를 전달할 때

얼굴 표정은 감정을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Faceit Process - Chloe - Quickly Generate 52 IPhoneX Blendshapes
https://youtu.be/KEx64_1Zd3g



먼저 Setup 에서 얼굴 오브젝트들을 추가하고

해당되는 오브젝트에 페이스잇 버텍스 그룹을 지정합니다.



Landmarks
https://faceit-doc.readthedocs.io/en/latest/landmarks/

 

Faceit Documentation - Landmarks

Faceit - Auto-Rig Blendshapes Sets - ARKit Performance Capture for ANY Character!!

faceit-doc.readthedocs.io



처음에 랜드마크를 적절한 위치에 세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면뷰에서 선택툴을 Tweak 로 하고 랜드마크 위치를 위에 있는 레퍼런스를 참고해서 맞추고

Project Landmarks 버튼을 클릭하여 옆면뷰로 넘어갑니다.

특별히 눈꺼풀과 입술 부분은 열리고 닫히는 부분이므로 정확한 위치에 세팅해야 합니다.



입가의 점들과 눈꺼풀 점들은 살짝 안쪽으로 이동시켜야 하는데

이때 이동할 때 자석 툴이 켜져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Shift+Tab 토글 단축키로 자석 툴을 꺼놓고 이동해야 합니다.

다 되었으면 Generate Face Rig 버튼으로 본을 생성합니다.



본이 생성되었으면 Bind 로 묶고

오브젝트 모드에서

생성된 얼굴본 아마추어는 바디 아마추어를 부모 본으로 설정하는데

부모 타잎은 Object 를 선택합니다.

포즈 모드로 이동해서

얼굴 표정과 모션을 동시에 적용해 봅니다.

얼굴에 불필요한 외곽선도 지웠습니다.



페이스잇 애드온을 더 진행해서 쉐이프 키까지 작업하면

깊이 카메라를 지원하는 아이폰X 버전 이상의 디바이스가 있으면

실시간 얼굴 모션 캡처까지 가능합니다.


이 정도까지만 세팅해도 웹툰 만드는데는 아무 지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의상만 입히면 끝입니다.


7. 블렌더 애드온이나 마블러스에서 의상 제작


마블러스에서 의상을 만들 때는

A 자 포즈의 캐릭터를 아바타로 등록해야 합니다.


T 포즈에서 A 포즈로 바꾸는 것은 간단합니다.

T 포즈에서 어깨와 연결되어 있는 팔 본을

아래로 50 도 회전하면 A 포즈가 됩니다.^^


블렌더에서 A 포즈의 obj 파일로 내보내고

마블러스에서 A 포즈의 아바타로 등록하고

바뀌어야 하는 포즈를 obj 파일로 아바타로 등록해두고

A 자 포즈로 옷을 입힌 후

모프 타켓으로 바뀌어야하는 포즈의 아바타를 불러오면

포즈에 맞게 옷모양이 바뀝니다.

애니메이션을 주고 받을 때는 abc 파일 포맷으로 주고 받습니다.


마블러스에서 의상을 만드는 강좌는 아래 링크로 대체 하겠습니다.

2020.11.25 - [3D Work/마블러스 디자이너] - 마블러스 디자이너 8 강좌 - 배꼽 나시 만들기 - Marvelous Designer 8 강좌 - 캐공방TV

 

마블러스 디자이너 8 강좌 - 배꼽 나시 만들기 - Marvelous Designer 8 강좌 - 캐공방TV

마블러스 디자이너 8 강좌 - 배꼽 나시 만들기 - Marvelous Designer 8 강좌 - 캐공방TV 다각형 툴 아이콘을 선택하고 아바타의 모양을 따라 기본 도형을 만듭니다. 점/선 수정 아이콘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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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최종 결과물을 여기에 보여 드리겠습니다.



8. 클립스튜디오로 웹툰 제작


클립스튜디오로 웹툰을 만드는 강좌는

아래 링크 소개로 끝내겠습니다.

2020.11.13 - [3D Work/클립 스튜디오] - 클립 스튜디오 강좌 - 소개 및 시작 - Clip Studio 강좌

 

클립 스튜디오 강좌 - 소개 및 시작 - Clip Studio 강좌

클립 스튜디오 강좌 - 소개 및 시작 - Clip Studio 강좌 블로그는 글과 그림으로 쉽게 컨텐츠를 만드는 플랫폼입니다. 3d 캐릭터를 통해 3d 웹툰을 제작한다면 그림을 잘 못 그리는 사람도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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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3.0 버전에는 애셋 브라우저가 추가되어서

오브젝트와 재질, 캐릭터의 포즈와 얼굴 표정 등을 관리하기 쉽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유튜브에서 쉽게 검색해서

한국어 강좌를 찾아보실 수 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긴 내용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캐릭터 크리에이터 3

페이스잇 블렌더 애드온

마블러스


모두 유료 소프트웨어라서

유료라는 진입 장벽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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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제작공모전
#리얼루전


미국 대통령 주치의 목숨 걸고 진실을 외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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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13 - [3D Work/공부 & 작업] - 블렌더 작업 - 웹툰 작업 테스트 완료 - 캐공방TV

 

블렌더 작업 - 웹툰 작업 테스트 완료 - 캐공방TV

블렌더 작업 - 웹툰 작업 테스트 완료 - 캐공방TV 블렌더를 이용해 가장 효율적으로 웹툰을 만드는 과정을 테스트 완료했습니다. 때마침 블렌더 3.0 이 정식 출시 되면서 애셋 브라우저로 오브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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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3 - [예수님] -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제 관심사는 복음 전도, 디지털 노마드, 블렌더 강좌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지털 노마드에 관한 정보에 더 관심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수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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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2 - [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무료 강좌에 이어 유료 강좌를 오픈 하였습니다. 클래스톡 유료 강좌 오픈 https://bit.ly/38Wg9yL 블렌더 강좌 2.81a - 캐릭터 제작 블렌더 강좌 2.81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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