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강좌 2.93.4 - 카툰 쉐이더 - Cartoon Shader - 캐공방TV
오랫만에 블렌더 강좌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카툰 렌더링 입니다.
제가 카툰 렌더링을 선호하는 이유는
짧은 인생에서 소중한
시간의 절약 때문입니다.
컨텐츠를 만들 때
고퀄리티의 실사 캐릭터를 만들었다면
그와 어울리는 모든 것은 모두 고퀄리티여야 합니다.
무언가 세상에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만들 때
많은 시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툰 렌더링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을 정리할 것입니다.
첫화면에서 박스를 지우고
Add - Mesh - Monkey 원숭이 머리를 추가합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 팝업메뉴에서 Shade Smooth 를 적용합니다.
원숭이 머리를 선택한 상태에서 Shading 레이아웃 텝으로 이동하고
뷰포트 쉐이딩을 렌더모드로 바꾸고
Light 를 선택하고 데이터 속성에서 Shadow 를 체크해제하여
빛에 의한 그림자를 제거합니다.
원숭이 머리를 선택하고
재질을 만들고
빛에의한 결과물 BSDF 쉐이더 중 간단한
Diffuse BSDF 를 추가하고
Shader to RGB 에 연결하여
빛에의한 결과물을 이미지로 변경하고
ColorRamp 를 추가하고
컬러 사이 보간 설정을 Contstant 로 바꾸고
그라디언 색상 추가하고 범위를 조정해서 4단계의 명암을 표현합니다.
여기에 이미지를 추가하는 경우
Image Texture 를 추가하고
Add - Color - MixRGB 를 추가하여 Multiply 모드로 합성하고
4 단계의 명암이미지와 반반씩 섞어서 출력하면 카툰 렌더링이 완성됩니다.
외곽선은 무료 애드온을 사용하는 것이 시간 절약됩니다.
Outline Helper 를 소개합니다.
https://felineentity.gumroad.com/l/ZmTIT
제가 다운 받은 파일을 첨부해 놓았습니다.
파일 깨질까봐 한 번 더 첨부합니다.
Outline Helper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원숭이 머리에 AddSetOutline 을 적용하고
모디파이속성탭에서 두께를 조정합니다.
외곽선의 두께를 부분적으로 줄이거나 제거하고 싶은 부분이 있을 경우
오브젝트 데이터 속성탭에서
Vertex Groups 에서 OH_Outline_VertexGroup 을 선택하고
Weight Paint 편집 모드로 들어가서
Weight 값을 0 으로 바꾸고 칠하면
불필요한 부분의 외곽선을 제거할 수 있고
Weight 값을 0과 1 사이의 값으로 적당히 조절해서 칠하면
선의 굵기를 부분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외곽선 뿐만 아니라 내부에도
원하는 부분에 외곽선을 그리고 싶은 경우에는
텍스처에 직접 외곽선을 그리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LineArt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겠지만
오브젝트를 무겁게 만드는 복잡한 방법은
저는 별로 사용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카툰쉐이더도 복잡하게 구현하는 것보다
가볍고 쉬운 방법을 저는 선호합니다.
카툰 렌더 - cartoon render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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