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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Work/블렌더 강좌

블렌더 강좌 2.91 - 골반, 가슴 리깅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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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강좌 2.91 - 골반, 가슴 리깅 - 캐공방TV

 

 

골반과 가슴 리깅 강좌를 하겠습니다.

 

 

앞으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주로 하려고

 

애니메이션에 최적화된 캐릭터를 준비하기 위해

 

캐릭터 크리에이터 3 로 캐릭터를 만들고

 

골반 리깅을 테스트 했습니다.

 

 

엉덩이 본을 추가하고 넓적 다리 본을 따라

 

적당한 영향력을 갖고 회전하도록 함으로써

 

넓적다리를 올렸을 때

 

엉덩이 모양이 이쁘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이렇게 엉덩이 본을

 

제대로 된 위치에 추가 함으로써

 

시간을 들여 수동으로 웨이트 값을 조절할 필요없이

 

자동 웨이트 값으로 퍼모먼스를 보여 준다는 것입니다.

 

 

 

허리 엉덩이 허벅지 라인은

 

캐릭터의 매력을 좌우하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골반 리깅에 대해

 

제가 영감을 얻은 영어 강좌를 소개합니다.

 

 

Blender Pelvis Rigging Tutorial

 

youtu.be/3iOMt5kpoHM

 

 

 

 

torsorig_by_jorgebernier5d.blend
1.05MB

 

 

골반 리깅을 테스트 한 김에

 

제가 전에 강좌로 소개해 드린

 

스프링 본 무료 애드온을 사용해

 

가슴 리깅까지 했습니다.

 

 

가슴 모핑은 캐릭터가 움직일 때

 

출렁거리는 가슴을 표현하는 것인데

 

미소녀 격투 게임인

 

데드 오어 얼라이브라는 게임에

 

최초로 적용되어 게임 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쳐서

 

요즘은 반드시 구현해야되는 트렌드 처럼 되버렸죠.

 

 

개인적으로는

 

하이폴리곤 모델 이라든가

 

천 시뮬레이션 이라든가

 

가슴 모핑 같은 것을

 

구현하는 것이 귀찮아서

 

별로 선호하지 않지만

 

 

기술적으로

 

표현 가능 하지만 않하는 것과

 

할 줄 몰라서 못하는 것은

 

다른 얘기 이기 때문에

 

나도 마음 먹으면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 강좌를 남깁니다.

 

 

가슴 모핑은 스프링 무료 애드온을 사용해서 구현 했습니다.

 

스프링 무료 애드온은 지난 번에 강좌를 했기 때문에 링크로 남기겠습니다.

 

 

2020/10/28 - [3D Work/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90.1 - 스프링 본 - 애드온

 

블렌더 강좌 2.90.1 - 스프링 본 - 애드온

블렌더 강좌 2.90.1 - 스프링 본 - 애드온 스프링 본은 애니메이션 할 때 출렁거리는 본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물리 엔진에의해 자동으로 만들어 지는 애니메이션 입니다. 옷자락의 움

www.godhasdone.com

 

 

골반 본이든

 

가슴 본이든

 

리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올바른 근육 흐름에 기초한

 

토폴로지를 갖추고 있는 캐릭터 모델링이 필요하고

 

그 다음은 본의 위치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제가 작업한 본의 위치가 정답이라는 것은 아니고

 

그냥 제가 작업한 내용을 참고로서 공유할 뿐입니다.

 

 

본이 의도한 것과 다르게 지나치게 회전할 경우에는

 

회전 값에 제한을 걸어야 겠지만

 

걷기와 뛰기 동작에서는 테스트 결과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쯤 되면 작업 결과물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에도 올렸지만

 

스케치펩에도 올려서

 

마음대로 회전, 이동, 확대해서

 

관찰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블렌더 강좌 2.91 - 골반, 가슴 리깅 - 캐공방TV

youtu.be/kvQU6KfNNuc

 

 

female walking and running

skfb.ly/6XtwH

 

female walking and running - 3D model by davidkts [bf86fa0] - Sketchfab

female walking and running. breast and pelvis rigging in blender. character made by cc3. animation made by mixamo.

sketchfab.com

 

 

이번 강좌의 내용은 굉장히 간단하지만

 

매력적이고 대중적인 캐릭터를 만드는데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되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기에

 

특별히 스케치펩에도 올렸습니다.

 

 

보너스로 눈을 계속 주기적으로 깜박 거리는

 

디테일까지 신경 썼습니다.

 

 

명품은 작은 차이에서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강좌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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