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Work/블렌더 강좌

블렌더 강좌 2.91 - 손 리깅 - 실습

728x90
반응형
SMALL

블렌더 강좌 2.91 - 손 리깅 - 실습

 

 

손 리깅 공부를 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겠습니다.

 

 

완성된 블렌더 파일은 맨 나중에 파일 첨부 하겠습니다.

 

 

다음 영어 강좌를 공부한 것입니다.

 

Blender Hand Rigging Tutorial

youtu.be/PlL9Ez9SyS0

 

 

손 모델링을 준비하고

 

forearm, hand, indexBase, indexCntrl 본을 추가합니다.

 

indexCntrl 본의 위치를 정확하게 잡습니다.

 

 

아마추어 본을 B-Bone 형태로 나타내고

 

ctrl+alt+s 키로 스케일 조정합니다.

 

 

 

indexCntrl 본의 Deform 을 체크 해제하고

 

EditMode 에서 shift+d 로 복사하고

 

ctrl+alt+s 키로 조금 두껍게 만들고

 

Subdivide 로 3 등분으로 나누고

 

손가락 모양을 따라 살짝 구부러지게 만들고

 

당연히 회전축이 동일하도록

 

본의 각도도 가지런한 것을 확인 합니다.

 

 

이름을 indexCntrl1, indexCntrl2, indexCntrl3 로 합니다.

 

 

 

indexCntrl1, indexCntrl2, indexCntrl3 본 3개를

 

shift+d 로 복사하고

 

ctrl+alt+s 키로 본들을 얇게 만들고

 

indexDeform1, indexDeform2, indexDeform3 으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그리고 Deform 본들은 Deform 을 체크 합니다.

 

 

indexDeform1, indexCntrl1, indexCntrl 3개의 본은

 

indexBase 이 부모본 이어야 하며

 

연결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indexDeform3 본을 선택하고

 

shift+s 키로 3d 커서를 옮기고

 

indexCntrl 본의 끝부분을 선택하고

 

e 키로 extrude 로 뽑았다가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본이 indexCntrl.001 로 생성만 되고 뽑히지 않은 상태 인데

 

축의 기준을 3d 커서로 해놓고

 

s 키로 스케일을 적용하면

 

indexDeform3 본의 방향으로 indexCntrl.001 이 뽑아져 나옵니다.

 

indexTip_IK 로 이름을 변경하고

 

부모본을 제거하고

 

Deform 을 해제 하고

 

ctrl+alt+s 키로 두껍게 만듭니다.

 

 

 

 

PoseMode 에서

 

indexDeform1, indexDeform2, indexDeform3 본들은

 

indexCntrl1, indexCntrl2, indexCntrl3 본들을 따라 회전하도록

 

본 제약에서 Copy Rotation 을 적용하고

 

 

indexCntrl1 은 indexCntrl 따라 회전하도록

 

본 제약에서 Copy Rotation 을 적용하는데 Local Space 로 해야 합니다.

 

 

indexTip_IK 본은 indexCntrl 의 자식 본이 되도록

 

Child Of 제약을 적용합니다.

 

 

 

indexTip_IK 본을 타켓으로

 

indexCntrl3 본에 IK 제약을 적용하고

 

Chain Length : 3 으로 합니다.

 

 

 

indexTip_IK 본을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고

 

indexCntrl 본을 회전하거나 스케일을 축소해서

 

손가락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일단 손가락 한개는 세팅을 완료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스위치 온오프 본을 추가해서

 

제어하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글씨와

 

switch_on/off 본을 추가하고

 

PoseMode 에서

 

IK/FK_switch 본과

 

fingersTip_switch 본을 선택하고

 

Limit Location 으로 x 축 위치 제한을 걸고

 

나머지 이동축과 회전, 확대 모두 잠궈 버립니다.

 

 

 

IK/FK_switch 본을 Off 위치에 놓으면 x 값이 0.2 입니다.

 

이 때 indexCntrl1 본의 Copy Rotation 제약을 끄기 위해

 

눈 아이콘에 오른쪽 마우스로 Add Dirver 하고

 

Driver 편집창에서

 

Drivers 탭에서

 

Type : Averaged Value

 

Object : switch_on/off

Bone : IK/FK_switch

Type : X Location

Space : Local Space

 

 

 

Driver 편집창에서

 

Modifiers 탭에서

 

Generator 를 추가하고

 

IK/FK_switch 본의 x 값이 0.2 일 때

 

y 값이 1 이 되도록

 

y = 0 + 5 x 식으로 만듭니다.

 

indexCntrl1 본의 Copy Rotation 제약이 비활성 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fingersTip_switch 본으로

 

indexTip_IK 본의 Child Of 제약을 비활성으로 만듭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IK/FK_switch 본으로

 

indexCntrl3 본의 IK 제약을 비활성으로 만듭니다.

 

 

 

이로써 손가락 하나의 리깅을 완료 했습니다.

 

FK 로 놓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IK 로 놓으면 Tip 컨트롤을 켰을 때와 껏을 때

 

indexCntrl 본의 회전, 축소로 제어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생깁니다.

 

 

나머지 손가락 본은 모두 동일한 원리이므로

 

복사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4 개의 손가락을 만들고 컨트롤 본을 하나 더 추가해서

 

4 개의 Base 본에 Copy Rotation 의 제약을 걸고

 

영향력을 조정하는 건 생략하겠습니다.

 

handRig.blend
0.96MB

 

 

리깅은 회사마다 다 다르고

 

꼭 정답이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리깅을 이렇게 할 수 있다라는 것을

 

순전히 공부하는 차원입니다.

 

 

실제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차원이 아니라

 

리깅 공부 자체가 재미 있습니다.

 

이것으로 손 리깅 공부를 마치겠습니다.^^

 

 

추신)

 

손리깅 이외에 나머지 리깅 영상들은

 

그냥 눈으로만 보았습니다.^^

 

눈으로만 봐도 작업된 파일들도 있어서

 

대충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펠비스 리깅은 특히 내용도 쉬우면서

 

도움도 많이 된 것 같습니다.

 

 

보통 자동 리깅을 하면 펠비스에서 문제가 생겨서

 

수동으로 웨이트 페인트를 잡느라 시간을 소비하는데

 

본만으로 깔끔하고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손 리깅

 

rigging_hand.blend
1.08MB

 


팔 리깅
눈 리깅
입 리깅

 

basewoman_head.blend
3.22MB

 


펠비스 리깅

 

 

 

torsorig_by_jorgebernier5d.blend
1.05MB

 


토르소 리깅
발 리깅

 

foot_rig_tutorial_by_jorgebernier5d.zip
1.55MB

 


가슴 리깅

 

 

 

 

2020/12/10 - [3D Work/공부] - 블렌더 공부 - 손 리깅 - 영어 강좌 소개

 

블렌더 공부 - 손 리깅 - 영어 강좌 소개

블렌더 공부 - 손 리깅 - 영어 강좌 소개 다음에는 어떤 컨텐츠를 만들까 고민 중에 우연히 리깅 전문가의 영상들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만든 리깅 영상들을 보면서 리깅이 제 관심 분야라

www.godhasdone.com

 

 

2020/09/03 - [예수님] -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제 관심사는 복음 전도, 디지털 노마드, 블렌더 강좌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지털 노마드에 관한 정보에 더 관심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수익형 

www.godhasdone.com

 

 

2020/09/02 - [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무료 강좌에 이어 유료 강좌를 오픈 하였습니다. 클래스톡 유료 강좌 오픈 https://bit.ly/38Wg9yL 블렌더 강좌 2.81a - 캐릭터 제작 블렌더 강좌 2.81a -.

www.godhasdone.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