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강좌 2.90.1 - 원피스 입은 채로 패스 따라 걷기 - Walking along pass in a dress - 캐공방TV
이번 강좌에서 공부하려는 것은
블렌더에서 천 시뮬레이션으로 만든 원피스 애니메이션을
다른 블렌더 파일에서 읽어 들여서
반복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전에 원피스 천 시뮬레이션 강좌를 했었습니다.
2020/10/29 - [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90.1 - 천 시뮬레이션 원피스
천 시뮬레이션을 한 원피스를 선택하고
abc 파일 확장자를 가진 Alembic 파일로 Export 합니다.
Export 할 때 원피스만 내보내기 위해
옵션에서 Only Selected Objects 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걷기 애니메이션이 적용되어 있는 캐릭터가 있는 블렌더 파일에서
방금 내보낸 abc 파일을 Import 합니다.
걷기 애니메이션은
0 에서 40 프레임으로 만들어져 있고
0 에서 39 프레임을 6번 반복해서
234 프레임까지 반복되도록
NLA 에디터에서 만들어 놓은 상태 입니다.
abc 파일도 동일한 애니메이션 39 프레임 주기를 갖고 있는데
바로 여기가 핵심입니다.
abc 파일을 어떻게 계속 반복 플레이를 할 수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모디파이 속성 탭에서
Frame Offset : -20 으로 한 것은
천 시뮬레이션을 만들었던 블렌더 파일에서
20프레임부터 걷기 애니메이션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abc 파일 애니메이션을 반복 시키기 위해서는
Override Frame 을 체크하고
값에는
#(frame - 1) % 39 + 1
위 식을 복사해서 붙여 넣습니다.
39 는 걷기 애니메이션 주기 입니다.
애니메이션을 플레이 해보면
계속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추어 본이 패스를 따라 움직일 때
원피스가 같이 따라 가도록
오브젝트 속성 탭에서
부모 자식 관계에서
아마추어 본의 root 본을 따라 가도록 세팅합니다.
패스를 따라 이동하는 것은
전에 카메라 애니메이션 강좌나
자동차 리깅 강좌와 동일합니다.
패스를 만들어 놓고 ctrl+a : Apply - All Transforms 해야 합니다.
패스를 적당한 위치로 이동하고
아마추어 본을 선택하고 Pose Mode 로 이동합니다.
root 본을 선택하고 본 제약 속성 탭에서
Follow Path 를 추가하고
Target : 패스 오브젝트
Foward Axis : -Y
Up Axis : Z
Fixed Position : check
Follow Curve : check
Offet Factor 는 애니 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첫 프레임에 0 마지막 프레임에 1로 키프레임을 삽입합니다.
애니메이션을 플레이하면 패스를 따라 걷게 됩니다.
패스를 따라 이동하는 것은
전에 카메라 애니메이션 강좌와
자동차 리깅 강좌에서 이미 했었지만
천 시뮬레이션으로 만든 옷을
반복 애니메이션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이번 강좌의 목적 이었습니다.
결과 화면을 동영상으로 녹화 했습니다.
강좌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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