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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Work/Blender 강좌

블렌더 강좌 2.90.1 - 천 시뮬레이션 - 핀 고정 - 스커트, 헤어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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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강좌 2.90.1 - 천 시뮬레이션 - 핀 고정 - 스커트, 헤어 - 캐공방TV

 

 

이번에는 천 시뮬레이션에서

 

천에서 원하는 점들을

 

핀으로 고정 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의상 중 스커트를 작업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몸에 붙는 타이트 스커트의 경우

 

보통 본으로 세팅하게 되는데

 

웨이트 값을 적용하는 게 만만치 않습니다.

 

 

모든 동작을 다 소화하기 어렵고

 

자꾸 뚫고 나오기 때문에

 

안보이는 부분을 삭제해 버리기도 합니다.

 

 

몸에 붙지 않는 스커트나 헤어도

 

추가 본으로 세팅하는 경우가 있지만

 

애니메이션 할 때

 

노가다 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동으로 움직이는

 

스프링 본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역시 가장 좋은 해결책은

 

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는 겁니다.

 

 

요즘은 게임 엔진에서도 천 시뮬레이션 기능이 다 있습니다.

 

물론 툴끼리 호환되는 것은 아니고 별도로 세팅해야 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제가 만들었던 천 시뮬레이션 강좌에는

 

핀 고정에 대해 언급을 한 적이 없어서

 

오늘은 그것을 정리 하겠습니다.

 

알아 두시면 스커트나 헤어를 세팅할 때 도움이 되실 겁니다.

 

 

Add - Mesh - UV Sphere 를 추가합니다.

 

UV Sphere 를 바디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천을 간단하게 만들어서 테스트 하기 위해

 

UV Sphere 를 선택하고 편집모드에서

 

UV Sphere 의 상단 부분에

 

천을 고정하고 싶은 라인을 선택해서

 

복사해서 분리해서 skirt 라고 이름을 변경합니다.

 

 

skirt 라인를 선택하고 편집모드에서

 

탑뷰에서 라인을 선택하고

 

e키로 Extrude 뽑아내면서

 

s키로 스케일을 확대하는 것을

 

여러번 반복해서 다음과 같은 장면을 만들고

 

오브젝트 모드로 빠져 나옵니다.

 

 

테스트 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형태의 바디와 천을 만들었습니다.

 

 

 

 

UV Sphere 를 선택하고

 

물리 속성 탭에서

 

Collision 을 추가해서

 

충돌체로 만듭니다.

 

 

 

스커트를 선택하고

 

물리 속성 탭에서

 

Cloth 를 적용하여

 

천으로 만듭니다.

 

 

 

이 상태에서 그냥 애니메이션을 플레이 해도

 

천 시뮬레이션이 적용되지만

 

천이 바디에 고정되어 있지 않고 걸쳐져 있는 상태 입니다.

 

 

바디를 스커트의 부모 오브젝트로 만들고

 

바디를 뒤집어 버리면 스커트가 밑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천에서 원하는 점들을

 

핀으로 고정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스커트를 선택하고

 

편집 모드에서 핀으로 고정하고 싶은 점들을 선택합니다.

 

 

오브젝트 데이터 속성 탭에서

 

Vertex Groups 항목에서 + 버튼으로

 

버텍스 그룹을 추가하고

 

Assign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점들을 버텍스 그룹에 할당 합니다.

 

 

 

오브젝트 모드로 빠져 나오고

 

스커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물리 속성 탭을 선택하고

 

Shape 항목에서

 

Pin Group 에 아까 만들었던

 

버텍스 그룹을 선택하여 고정 시킵니다.

 

 

애니메이션을 플레이해 보면

 

핀 그룹으로 고정한 점들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제는 바디를 뒤집어도

 

스커트가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스커트 뿐 아니라

 

롱 헤어도 이런 방식으로 할 수 있고

 

응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을 겁니다.

 

 

파일 사이즈가 작아서

 

블렌더 파일도 첨부했습니다.

 

 

clothTest.blend
1.64MB

 

 

사실 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좀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고 싶지 않아서

 

제 경우엔 스커트보다는 바지를 선호하고

 

긴 머리 보다는 짧은 머리를 선호 합니다.^^

 

 

강좌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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