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추구하는 블렌더 강좌의 방향성>
인간은 제한된 시간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시간은 돈보다도 더 소중한 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효율적인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흔히 가성비라고 하죠.
그래서 결과물의 퀄리티는 희생하더라도
시간을 더 적게 사용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최대한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타블렛 장비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는 값비싼 타블렛 장비가 있지만
타블렛 없는 사람들에게
진입 장벽을 만들 생각이 없습니다.
그리고 모델링이던, 애니메이션이던
둘 다 레퍼런스(참고자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모델링을 위해 해부학을 공부하지 않고
애니메이션을 위해 여러 가지 법칙을 공부하지 않습니다.
순전히 레퍼런스에 의지해서 사전 지식없이 만들기 때문에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취업을 하기 위한 공부가 아니고
나만의 개인적인 컨텐츠를 만들 때 유용한 강좌라고 보시면 됩니다.
캐릭터는 얼굴 표정이 중요합니다.
얼굴 리깅을 위한 기본 본과
얼굴 표정을 위한 밴디 본을 사용했는데
가장 적은 노력으로 얼굴 리깅을 하는 방법을 추구했습니다.
쉐이프 키를 이용하면 더 퀄리티 높은 얼굴 표정이 가능하지만
시간이 들어가는 귀찮은 작업입니다.
퀄리티 높은 얼굴 표정이 필요하다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것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인체 생성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는 게 더 바람직해 보입니다.
그래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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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실사 캐릭터를 만들 때
스컬팅을 하고 리토폴로지를 하고 노멀맵을 추출하고
헤어파티클을 사용하고 마블러스로 옷을 만들고
서브스턴스 페인터로 맵핑을 합니다.
리깅도 엄청나게 복잡하게 합니다.
물론 리깅은 회사마다 다릅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회사에 모델러로 취업하려면
그런 식의 공부를 해야 합니다.
물론 회사도 경우에 따라서는
손맵 캐주얼 캐릭터를 위주로 작업하는 데도 있습니다.
아무튼 회사에 취업하려면
소프트웨어도 그 회사에서 사용하는 툴을 배워야하고
타블렛은 필수고
대중성 있는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시 얘기하지만 제 강좌는 취업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자신만의 개인적인 창작물을 만들 때
비교적 쉽게 효율적으로 캐릭터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는게 주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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