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Work/Study & Work

블렌더 공부 - Auto-Rig Pro 사용시 주의할 점 - 캐공방TV

반응형
SMALL

블렌더 공부 - Auto-Rig Pro 사용시 주의할 점 - 캐공방TV

 

 

스마트 리그를 할 때

 

얼굴 리그도 셋업하지 않으면

 

나중에 따로 얼굴 리그를 추가하는 기능이 없으므로

 

얼굴 리그도 셋업해야 합니다.

 

 

레퍼런스 본을 생성하고 일단 파일을 저장해서 보관하고

 

위치를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퍼런스 본의 위치를 조정할 때

 

특별히 팔꿈치 본의 위치는 조정하기 전에 반드시

 

파일을 저장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Match to Rig 를 생성해서

 

팔의 본이 제대로 생성되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팔 본의 z 축 방향이 밑으로 향하는 것이 맞습니다.

 

 

레퍼런스 본의 팔꿈치 위치가 한번 잘못되어 있으면

 

아무리 다시 조정해도

 

Match to Rig 를 생성할 때 다시 잘못된 방향으로 원위치 됩니다.

 

 

레퍼런스 팔꿈치 본의 위치 조정 전에 반드시 파일 보관하고

 

리그를 생성해서 팔의 본의 축 방향을 확인하고 난 다음

 

손이 좀 많이 가는

 

얼굴 본들과 손가락 본들의 위치를 확인해서 수정합니다.

 

 

손가락 본들의 위치를 맞추지 않으면

 

나중에 주먹 쥘 때 모양이 잘 안 만들어 지므로 확인해야 합니다.

 

 

스킨 작업시 Split Parts 는

 

손가락이나 얼굴 같이 치아와 입이 나누어져

 

점의 웨이트 값이 다르게 분리되어야 하는 경우가 좋고

 

Voxelize 는 몸과 일치해야하는

 

점이 분리된 의상을 정확하게 같은 웨이트 값을 주어야 할 때 좋습니다.

 

상황을 고려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킨 작업할 때 Preserve Volume 은

 

체크 해제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손목이 비틀릴 때를 위해 있는 옵션인데

 

몸에 다른 부분들에 부작용들이 있습니다.

 

 

Preserve Volume 문제를 해결하는 팁 영상에 보면

 

모디파이에서 아마추어를 멀티로 적용해서 해결하는 것이 있는데

 

FBX 파일로 애니메이션을 내보낼 때 문제가 발생하므로

 

어차피 사용 못합니다.

 

 

Preserve Volume 은

 

몸의 모디파이탭에 적용되어 있는 아마추어에서

 

꼭 필요할 때만 선택적으로

 

언제든지 체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스킨 잡기 전에 엉덩이 본을

 

추가해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안 그러면 다리를 올릴 때

 

엉덩이 모양이 이쁘게 나오질 않습니다.

 

 

무슨 얘기 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만든 지난 강좌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0/12/13 - [3D Work/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91 - 골반, 가슴 리깅 - 캐공방TV

 

블렌더 강좌 2.91 - 골반, 가슴 리깅 - 캐공방TV

블렌더 강좌 2.91 - 골반, 가슴 리깅 - 캐공방TV 골반과 가슴 리깅 강좌를 하겠습니다. 앞으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주로 하려고 애니메이션에 최적화된 캐릭터를 준비하기 위해 캐릭터 크리

www.godhasdone.com

 

 

이상으로 제가 그동안 여러번 삽질하면서

 

시간 까먹으면서 시행착오를 통해 얻은 결론들 입니다.

 

 

 

 

 

헬스 기구에 어울리는 근육맨을 만들어 세팅 했습니다.

 

 

팔을 구부리면 알통이 부풀어 오르도록 세팅 했습니다.

 

전에 제가 만든 강좌에 있는 내용을 적용한 겁니다.

 

2020/09/13 - [3D Work/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90 - 드라이버 - 팔 근육 표현

 

블렌더 강좌 2.90 - 드라이버 - 팔 근육 표현

<블렌더 강좌 2.90 - 드라이버 - 팔 근육 표현> 팔을 굽히면 알통 근육이 부풀어 오르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먼저 믹사모 사이트에서 무료 캐릭터 중에 근육질 캐릭터 Ortiz 를 다운로드 합니다. 캐

www.godhasdone.com

 

 

어제 스케치팹에 판매하기 위해 올린 운동 기구들을

 

홍보하기 위한 영상을 만들기 위해

 

근육맨이 필요 했습니다.

 

 

수작업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려고 합니다.

 

 

참고 영상들을 찾아 봐야 하고

 

포즈와 타이밍을 먼저 잡고

 

도프시트로 타이밍 조정하고

 

그래프 에디터로 속도 조정하고

 

모션 패스나 고스트 프레임으로

 

움직임을 확인해 가면서

 

애니메이션을 개선하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모션 캡쳐로 날로 먹는

 

애니메이션 하고는 차원이 다르죠.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2020/12/15 - [3D Work/공부 & 작업] - 블렌더 작업 - 핵 스쿼트, 짐 바이크 - 스케치펩 판매 - 로우 폴리곤 모델링 - 캐공방TV

 

블렌더 작업 - 핵 스쿼트, 짐 바이크 - 스케치펩 판매 - 로우 폴리곤 모델링 - 캐공방TV

블렌더 작업 - 핵 스쿼트, 짐 바이크 - 스케치펩 판매 - 로우 폴리곤 모델링 - 캐공방TV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인기를 끌만한 상품이 실내 운동 기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블렌더로 실

www.godhasdone.com

 

 

2020/09/03 - [예수님] -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제 관심사는 복음 전도, 디지털 노마드, 블렌더 강좌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지털 노마드에 관한 정보에 더 관심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수익형 

www.godhasdone.com

 

 

2020/09/02 - [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무료 강좌에 이어 유료 강좌를 오픈 하였습니다. 클래스톡 유료 강좌 오픈 https://bit.ly/38Wg9yL 블렌더 강좌 2.81a - 캐릭터 제작 블렌더 강좌 2.81a -.

www.godhasdone.com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