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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Work/Marvelous

마블러스 - Quick Start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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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러스 - Quick Start - 캐공방TV

 

 

모든 공부에는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

 

 

어떤 툴을 공부하든

 

공식 문서의 퀵스타트부터 공부하는 것이

 

가장 이해가 빠르다.

 

 

https://support.marvelousdesigner.com/hc/ko/sections/360007305692-Quick-Start

 

 

Quick Start

 

 

1. Windows and Modes (UI)


2. View Control

 

3. Files

 

4. Pattern Making

 

5. Arrangement

 

6. Sewing and Simulation

 

7. Fabric and Finalizing

 

8. Modular Configurator



1. Windows and Modes (UI)
https://youtu.be/Ic_eWUpRx9g?feature=shared

 

 

2. View Control
https://youtu.be/i7mNqAh-5sE?feature=shared

 

 

3. Files
https://youtu.be/iwncFj8YO48?feature=shared

 

 

4. Pattern Making

Draft Pattern_3D Window
https://youtu.be/PSisFm2mk-g?feature=shared

 

 

3D Window Tool

Line (Avatar)
왼클릭 : 세그먼트 포인트
shift : 직선
ctrl : 곡선 커브 포인트 (빨간점)
백스페이스 : 직전 점 취소

Edit Line (Avatar)
앞중심, 밑단, 어깨선
직선이 되기 원하는 선 선택 후 우클릭 - Flattening as Straight Line (굵은선)

Flatten
선택후 엔터 - 2D Pattern Window 에 패턴 생성됨

의상의 절반 패턴 생성 완료


2D Pattern Window Tool

수직선 수평선 만들기
Edit Pattern
수직선 수평선 만들기
점 두개 동시 선택 Align
- To Point (Y-Axis or X-Axis)
나중에 선택된 점을 기준으로 정렬

소매는 중심선을 기준으로 수직으로 세운후 한장으로 합친다
Transform Pattern
선택 - 우클릭 - Rotate - Y-Axis - 소매 중심선 선택

소매 인심과 오프닝을 직선으로 변경
Edit Curve Point
인심과 오프닝의 커브포인트를 모두 선택 삭제
Edit Pattern
수직선 수평선 만들기
점 두개 동시 선택 Align
- To Point (Y-Axis or X-Axis)

두 중심선을 선택 - 우클릭 - Merge

암홀선 부드럽게 정리
Edit Curve Point
불필요한 점 삭제
Edit Curvature
곡선을 매끄럽게 다듬기
소매도 수정

더 디테일한 수정은
바느질까지하고나서 한다

대칭을 이루는 두 패턴을 연결하여 한 번에 수정
Transform Pattern
앞판(뒤판, 소매) 선택후 - 우클릭 - Symmetric Pattern (with Sewing) Ctrl+D

사각형 포켓 만들기
Line (3D Pattern)
앞판 패턴 위에 사각형 그리기
Edit Line (3D Pattern) - 우클릭 - Trace as Internal Shape

2D Pattern Window
Edit Curve Point
Edit Pattern
직사각형으로 수정

포켓 패턴 생성
Internal Shape 은 2D Pattern Window 에서 패턴으로 Trace 할 수 있다
Trace 
사각형 전체 선택 - 우클릭 - Trace as a Pattern
패턴 트레이스는 링크된 에디팅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참고하기


Draft Pattern_2D window
https://youtu.be/bVDIwvXpFBk?feature=shared

 

 

아바타 준비

앞판 만들기
사각형 그리기
Rectangle

아바타 밑그림 보이도록
Translucent Surface (반투명)

Add Point/Split Line
점추가/선분 나누기

Edit Pattern
점 삭제
점 이동
어깨선 평행하도록

Edit Curve Point
커브점 추가 혹은 이동
넥라인
암홀라인
라인이 시작되거나 끝나는 꼭지점은 직각에 가까워야 한다.

뒤판 만들기
Transform Pattern
앞판 선택 - 우클릭 - Copy
빈영역 - 우클릭 - Mirror Paste

Edit Pattern
뒤목점 이동 높이 조절
Edit Curve Point
커브점 추가 혹은 이동
뒤목라인처럼 암홀라인도 뒤판이 덜 파여 있다
Edit Curvature

소매그리기
사각형 그리기
Rectangle
소매절반

겨드랑이 점을 가늠하기 위해
Transform Pattern
패턴의 위치를 바꿔보기
Add Point/Split Line
겨드랑이 점 찍기

패턴 원위치
Transform Pattern - 우클릭 Rotate - X-Axis - 기준선 선택

암홀 모양 만들기
Edit Pattern
필요없는 모서리점 삭제
Edit Curve Point
커브점 추가 혹은 이동

Edit Pattern
소매절반의 중심선 선택 - 우클릭
- Unfold (소매 좌우 모양은 다르므로 이걸 선택)
- Unfold Symmetric Editing (with Sewing) (이거 아님)
뒤쪽 소매가 앞쪽 소매보다 넓다
Edit Curve Point

대칭을 이루는 두 패턴을 연결하여 한 번에 수정
Transform Pattern
앞판(뒤판, 소매) 선택후 - 우클릭 - Symmetric Pattern (with Sewing) Ctrl+D

포켓만들기
Internal Rectangle
포켓의 위치가 감이 오지 않을 때
3D 윈도우에서 원하는 위치를 선택 파란점 참고

Trace
사각형 전체 선택 - 우클릭 - Trace as a Pattern

 

 

 

5. Arrangement
https://youtu.be/2GBA3Uq3DtY?feature=shared

 

 

봉제 전

3D 윈도우에서 패턴 배치를 해두면

복잡한 의상도 쉽게 봉제할 수 있다.


3D Window

Select/Move
전체 패턴을 선택 (ctrl+a) - 우클릭
- Reset 2D Arrangement (Selected)
2D 윈도우와 동일한 배치가 됨

아바타가 잘 보이도록 이동

Show Arrangement Points
배치 포인트
테두리에 회색라인이 있는 것은
좌우 대칭 설정이 되있는 것

위치가 애매한 경우
기즈모 사용 이동하거나
Property Editor
- Arrangement
- Position X
- Position Y
- Offset
- Orientation

포켓 패턴은
기즈모 사용 이동

 

 

 

6. Sewing and Simulation

Sewing_3D Window
https://youtu.be/pM_PaTQTkDw?feature=shared

 

 

티셔츠는 간단하기 때문에
세그먼트 쏘잉툴만으로 봉재가 가능

다른 봉재툴은 2D 윈도우에서 자세하게 다룬다.

Segment Sewing
선분 연결 방향 주의
봉재선 꼬이지 않도록
복잡한 의상은 3D 뷰에서 작업 가능

 

Sewing_2D Window
https://youtu.be/dAMQB9TcKmw?feature=shared

 

 

다양한 쏘잉툴 사용
Edit Sewing
Ctrl+a : 전체 봉제선 선택 - del 키 삭제

참고로 마블러스 디자이너의 툴바에서
각 에디터툴을 선택한 후 ctrl+a : 해당 툴의 객체들이 모두 선택됨

3D 뷰 선택툴 - 우클릭 - Reset 3D Arrangement (Selected)

Segment Sewing
앞중심, 뒷중심 봉제

Free Sewing
세그먼트 포인트의 영향을 받지 않고
원하는 길이만큼 봉제 가능한 툴
심 중간에서 부터 봉제를 시작할 수도 있고
심 전체를 둘러 서 봉제를 할 수도 있다.
봉제선 연결 방향 주의

M:N Free Sewing
서로 떨어져 있는
2개 이상의 봉제선을
한번에 이어주는 역할
이 툴을 이용하면
서로 떨어져 있는 앞뒤판의 암홀을
한 번에 소매와 봉제할 수 있다.

툴을 선택하면
Click on a point or segment to begin M Free Sewing
앞판 암홀 선택
Press Enter to complete M Sewing
원하는 봉제선을 순차적으로 선택한 후에
엔터키를 누르면 M 쏘잉이 완료됨
이어지는 뒤판 암홀 선택 추가후 엔터
이 때 2 봉제선이 이어지는 방향에 주의해서 선택해야함

N 쏘잉
Click on a point or segment to begin N Free Sewing
암홀을 앞판 부터 선택하였으니
마찬가지로 소매선도 앞쪽부터 시작점을 선택
프리 쏘잉은 세그먼트 포인트의 영향을 받지 않으니
뒤쪽까지 쭉 봉제선을 이어서 끝점을 클릭
이때도 m 과 n 의 길이가 1대1이 되는
고스트 포인트가 화면에 나타난다.
여기서는 고스트 포인트와 관계없이
끝점을 클릭하면된다.
선택이 끝났으면 엔터
3D 윈도우에서 봉제선이 꼬였나 확인

마지막으로 M:N Segment Sewing 툴로
포켓을 몸판과 봉제 한다.
원하는 봉제선을 순차적으로 선택하면 된다.
Select a segment to begin M Sewing
Press Enter to complete M Sewing
원하는 봉제선 순차적으로 선택
봉제 방향이 꼬이지 않도록 주의 - 엔터
Select a segment to begin N Sewing
몸판의 인터널 쉐입을
포켓과 같은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클릭 - 엔터
Press Enter to complete N Sewing
3D 윈도우에서 봉제선이 꼬였나 확인

드레이핑 

 

 

Check Fit
https://youtu.be/ayPiMYqWbvQ?feature=shared

 

 

의상이 원하는 데로 나왔는지 핏을 확인

간단한 의상은 A포즈에서 확인해도 무방

먼저 암홀과 소매의 봉제선 길이를 확인
Edit Sewing
봉제선 선택
암홀과 소매의 길이 그리고 길이차이 표시됨
글자가 파란색인 경우
봉제선의 길이차가 크지 않다는 뜻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조정해야 함

 

길이에 문제가 없으면
3D 뷰에서 전체적인 실루엣을 확인
어색한 부분이나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 확인하면서
2D 패턴을 수정
Edit Pattern
소매 길이 수정
소매 오프닝도 조금 키우기
Edit Curve Point
소매 밑단 커브로 수정

중심의 봉재선을 없애기 위해
앞판과 뒤판을 각각 Merge 로 합치기

포켓 위치 이동

 

 

7. Fabric and Finalizing

Apply Fabric
https://youtu.be/GGyYQswmY7c?feature=shared

 

 

제작한 의상을 좀 더 실제에 가깝게 만드는 방법

드레이핑을 위한 기본 원단 물성이 적용되어 있다.

이 물성을 변경하여

좀더 사실적인 드레이퍼리를 구현할 수 있다.


3D 윈도우 - Thick Textured Surface
적용되는 원단의 두께감이 좀 더 잘 표현이 된다.

FABRIC 추가 - 이름 변경 - Tshirt - 의상에 적용
패브릭을 선택하면 해당되는 패턴의 테두리가 오렌지색으로 변함.

원단의 재질 속성 변경
Property Editor
- Physical Property
마블러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리셋 원단을 확인 및 적용 가능
원하는 원단 재질을 적용하면
속성 값이 재질에 따라 바뀐다
디폴트 원단일 때와 드레이퍼리가 달라진다.

Material - Type - 다양한 원단 종류 설정 - Fabric_Shiny
- Basic Parameters
- Texture
- Normal Map
- Displacement Map
- Color : 원단 색상 변경
- Opacity 투명도 : 값이 낮을수록 원단이 투명해진다.
(시원한 원단 표현)
Quality Render (3D Window) 에서 투명도가 가장 잘 보임.

프리셋 페브릭은 라이브러리를 통해서도 적용 가능 - 포켓에 적용
페브릭 추가 - 이름변경 - Pocket - 포켓패턴에 적용
Library - Fabric - 원하는 패브릭 적용
필요에 따라 설정 변경 - Type - Fabric_Shiny

패브릭을 적용하면 좀 더 현실성 있는 드레이퍼리를 구현하기 때문에
의상에 따라 핏이 달라질 수 있다.
그런 경우 2D 윈도우에서 다시 패턴을 수정한다.

 

 

 

Quality Improvement
https://youtu.be/YdF-L8iZU5w

 

 

입자 간격 기본값
Particle Distance (mm) : 20 

입자 간격이 적을수록

현실감 있는 의상을 확인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속도가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패브릭 트림 등 모든 설정이 완료된 후에

최종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좋다.

한번에 모든 값을 높이거나 낮추지 말고 조금씩 수정을 하면

좀 더 빠르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페브릭에서 설정한 물성들은

입자 간격이 5 정도 일 때

실제 원단과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패턴 전체 선택

입자 간격을 5씩 낮춘다.


복잡하고 화려한 의상을 제작하게 되면

티셔츠보다 훨씬 드라마틱한 변화를 볼 수 있다.

 

 

 

8. Modular Configurator
https://youtu.be/W0CDzb7P5ws?feature=shared

 

 

Modular Configurator

Jackets Polos Shirts T-Shirts Trench Co...

저장된 의상은 블록이라 한다.

이 기본 블록을 활용하면

복잡한 의상을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 불러오기

Modular Configurator 를

불러오기 전에

반드시 아바타의 포즈를 변경

FV2_02_Aforsize.pos


간단하게 티셔츠를 불러온다.


Modular Configurator 선택

마블러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모듈러 애셋을 확인

아바타 성별에 맞는 폴더 선택

의상 종류 선택

티셔츠

네크 라인과 슬리브를 차례로 선택


2D 윈도우 화면

패턴이 Modular Block Box 안에 있다.

이 박스에는 재봉선이 이미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봉제를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이대로 시뮬레이션하면 티셔츠가 완성된다.

Edit Pattern 툴로 수정 가능

Modular Configurator 를 활용하면

만들어진 블록에서 디자인 변경만하면 되기 때문에

원하는 의상을 좀 더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2024.06.28 - [3D Work/Marvelous] - 메타휴먼을 마블러스 디자이너로 옮기는 가장 빠른 방법(한글자막) - 캐공방TV

 

메타휴먼을 마블러스 디자이너로 옮기는 가장 빠른 방법(한글자막) - 캐공방TV

메타휴먼을 마블러스 디자이너로 옮기는 가장 빠른 방법(한글자막) - 캐공방TV 메타휴먼을 마블러스로 옮기는 유용한 강좌를 소개합니다. 마블러스로 의상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보다 더 퀄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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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통령 주치의 목숨 걸고 진실을 외치다

미국 대통령 주치의 목숨 걸고 진실을 외치다 https://rumble.com/vs7zpn-47402123.html 미국 대통령 주치의 목숨 걸고 진실을 외치다 1) '주치의' 의미: 주치의는 어느 한 환자의 의료팀 담당책임자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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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 백신 주사의 위험성을 알고 싶으시다면

코로나 백신 의무 접종 반대 의료인 성명서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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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백신 의무접종 반대 의료인 성명서 – 전국민 서명 운동

성명서 코로나19 백신 의무접종 법안에 반대한다. 홍준표 의원 등 국회의원 17인은 지난 1월 19일 코로나19 퇴치를 위한다는 명목 하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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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3 - [예수님] -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제 관심사는 복음 전도, 디지털 노마드, 블렌더 강좌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지털 노마드에 관한 정보에 더 관심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수익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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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2 - [블렌더 강좌] -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블렌더 강좌 2.81a 캐릭터 제작 OT 영상 소개 무료 강좌에 이어 유료 강좌를 오픈 하였습니다. 클래스톡 유료 강좌 오픈 https://bit.ly/38Wg9yL 블렌더 강좌 2.81a - 캐릭터 제작 블렌더 강좌 2.81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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