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quickly rig humanoid character using Quick Rigging Tool - 캐공방TV
FBX 의 모델이 필요
Import Fbx/Dae - Model
Cascadeur 개발 팀에 직접 문의할 수 있다.
공식 Discord 채널을 통해
Help - Community - Discord
혹은 문서 참조
Help - Documentation
Rig mode
지금은 캐릭터가 휴머노이드이기 때문에
대부분 필요하지 않다.
Quick rigging tool
모델의 관절 목록과 사람의 실루엣 이미지가 있는 창
관절의 이름을 이미지의 해당 신체 부위로 드래그
그러나 널리 사용되는 일부 모델의 경우
프로그램에 이미 리그 설정이 미리 정의 되어 있다.
이러한 모델 중 하나를 사용하는 경우
이미지의 모든 점이 파란색으로 표시되고
오른쪽 필드도 채워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경우
Create prototypes rig 버튼만 클릭 하면 된다.
그러나 점이 회색이면
적절한 값을 수동으로 설정해야 된다.
관절을 회전해 보면서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다.
관절이 적은 캐릭터는
오토 포징을 사용할 수 없다.
팔과 다리의 경우 한쪽 면에만
관절을 할당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손가락은 같은 쪽에 설정해야 한다.
일부 손가락이 채워지지 않은 경우
물리 시뮬레이션 및 오토포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미러링
Original Mirrored
_r _l
L_ R_
Create mirror object 버튼
컨트롤러를 테스트하려면
애니메이션 모드로 전환
컨트롤 박스 크기 변경 가능
컨트롤러의 위치 변경 가능
손의 경우 검지와 새끼손가락의 밑부분에
포인트를 두는 것이 편리
손바닥 강체는 새끼손가락을 향해야 한다.
표준 모델과 동일한 방식으로 포인트를 배치해라.
이와 같이 포인트를 배치하면
오토 포징 도구의 작업이 향상된다.
한쪽 팔 삭제
open Mirror group tab
먼저 미러링 평면을 설정해야 한다.
파란색 화살표는 z축
녹색 화살표는 y축
Original Mirrored
_r _l
Create mirror object 버튼
일부 모델에는 전용 트위스트 조인트가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관절은 특정 신체 부위가 회전할 때
메시의 동작을 개선하는 데 사용된다.
트위스트 조인트를 선택하고
Only box controller 옵션을 켜고
Add rig element 버튼을 클릭해서
리그 요소를 만든다.
그런 다음 새로 생성된 상자와
트위스트 조인트를 연결할 조인트를 선택한다.
Shift 키 멀티 선택
Main actions tab 을 열고
트위스트 조인트를 위해
Set 버튼을 클릭한다.
트위스트 관절은
연결된 관절이 회전 할때
자동으로 약간 회전한다.
추가 리그 요소를 생성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이 캐릭터에는
턱을 제어하기 위한 관절이 있다.
이를 위한 상자 컨트롤러를 만들 수 있다.
Only box controller 옵션을 켠다.
턱에서 관절을 선택하고
Add rig element
마지막으로 강체의 크기와 질량을 조정할 수 있다.
강체는 파란색 타원체로 표시된다.
캐릭터의 물리적 동작을 제어한다.
Proto union 동작에서
Mass 및 Width_rigid_body
매개변수의 값을 변경할 수 있다.
Quick Rigging Tool 을 사용하여
리그를 생성할 때
Rigid Body의 질량은 기본적으로
평균적인 인체 부분에 대한 표준 값이 할당된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리깅을 위한 모든 도구를 검토하지 않을 것이며
Quick Rigging Tool 을 사용하여
리그를 생성하는 경우
아마도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참고 사항
리그 요소 생성을 완료하면
JSON 생성 버튼을 사용하여
리그를 저장할 수 있다.
Rig file actions
- Export
나중에 이 JSON을 사용하여
리그를 빠르게 가져올 수 있다.
JSON 파일은 리그 요소를 적용한 포즈도 저장한다.
따라서 리깅하기 전에
캐릭터의 포즈를 변경하지 마십시오.
나중에 JSON 파일을 가져 올 때
모든 포즈와 애니메이션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With T-pose 옵션을 비활성화하십시오.
2023.07.16 - [3D Work/Cascadeur] - Creating a Walk Cycle in Cascadeur - 캐공방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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