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 스튜디오 - 블렌더에서 사용하기 쉽도록 3d 캐릭터 준비 완료
클립 스튜디오에도 3d 캐릭터를 다루는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쉐이프키나 밴디본 같은 것들을 조작할 수 없는 제한이 있습니다.
결론은 역시 3d 캐릭터와 배경은
블렌더에서 작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보고
캐릭터 크리에이터에서 만든 캐릭터를
블렌더에서 조작하기 쉬운 형태로 세팅을 완료 했습니다.
팔 다리에 IK 리깅 본을 추가하고
눈동자를 컨트롤하는 본을 추가 하고
좌우 대칭되는 본들의 이름을 수정해서
한쪽 포즈를 반대편에
복사 미러 붙여 넣기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주인공 캐릭터가 3개라 3번 반복하니까
좀 숙달되더군요.^^
이제 부터는 3d 캐릭터와 배경을 블렌더에서 연출을 하고
클립 스튜디오에서는 레이아웃을 만들고
블렌더에서 렌더링한 이미지를 집어넣고
풍선 도움말로 대사만 집어 넣으면 됩니다.
3d 로 캐릭터를 만들고 배경을 만들면
그림 그리는 수고가 거의 없어지고
스토리에 집중해서 웹툰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 3d 캐릭터와 배경을 세팅하는 수고는 있어야 겠지만
한번 세팅해 놓으면 계속 재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렌더 파일 하나에
에피소드 별로 액션을 만들고
10 프레임 간격으로 장면들을 연출하면
언제든지 다시 출력할 수 있어서
블렌더 파일 하나만으로
데이터 보관도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제 부터 시간 나는데로 3d 웹툰 작업을 해서
네이버 도전 만화에 올릴 계획입니다.
유익하면서 재미있는 내용을 올리고는 싶은데
제가 전문 웹툰 작가는 아니기 때문에
독자들의 반응이 어떨지는 모르겠네요.^^
캐릭터 크리에이터의 얼굴 표정 라이브러리를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물론 이건 기본 표정이고 세부적으로 근육들을 움직여서 표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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