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크리에이터 3 강좌 - 블렌더로 가져가기 - Character Creator 3 강좌 - CC 3 강좌
캐릭터 크리에이터에서 만든 캐릭터를 블렌더로 가져 가겠습니다.
File - Export - FBX 를 선택하고
Target Tool Preset : Blender
FBX Options: Mesh
Embed Textures : check
A-Pose : check
Delete Hidden Faces : check
Export 버튼을 클릭하여 FBX 파일로 내보냅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마켓에서 Trial 로 구매하지 않고 적용한 의상은
FBX 파일로 내보낼 수 없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블렌더에서 FBX 파일을 가져 옵니다.
File - Import - FBX - 파일 선택
아마추어 속성 탭 Viewport Display 에서 In Front 를 체크하여
아마추어 본이 오브젝트를 뚫고 보이도록 합니다.
리깅을 다시하는 것은 귀찮기 때문에
일단 본을 선택하고 Pose Mode 로 이동한 다음
팔과 다리에 있는 Twist 본들과 Share 본들과 발가락 본들 총 32 개의 본들은
단축키 m 키를 눌러서 다른 Layer 로 보내 버립니다.
이 본들은 캐릭터의 포즈를 컨트롤할 때 불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본으로 포즈를 취하고
Shape Keys 를 이용해서 얼굴 표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재질뷰에서 보면 보시다시피 헤어와 눈과 눈썹 그리고 눈물에 알파 이미지를 적용해야 합니다.
알파 이미지를 적용해야 하는 것을 선택하고
Edit Mode 에 들어가서 해당 면을 선택하면
재질 탭에서 어떤 재질이 적용되어 있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재질에 Settings 에서
Blend Mode : Alpha Blend
Backface Culling : check
하면 됩니다.
눈물은 눈 때문에 선택이 잘 안되는 데
그럴 때는 눈을 h 키로 숨기고 선택하면 되고
나중에 alt+h 로 모두 보이기 하면 됩니다.
이 정도만 해도 포즈 취하고 얼굴 표정 주고해서
3d 웹툰을 만드는 정도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필요에 따라 눈동자 컨트롤하는 본을 추가하고
팔과 다리에 IK 리깅을 더 추가 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좀 더 완벽한 리깅을 하려면
좌우 대칭 되는 본들을 이름을 수정해야 합니다.
본이름.L, 본이름.R 이렇게 되어 있어야
포즈를 복사해서 반대편에 똑같이 미러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해 지기 때문입니다.
본 편집 모드에 들어가서 한쪽은 자동으로 이름을 수정할 수 있지만
반대편은 수동으로 하나하나 이름을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귀차니즘에 따라 중요한 본만 선택해서 수정해도 됩니다.
투명 배경으로 png 이미지 파일로 렌더링 해서
클립 스튜디오에 넣고 대사 넣고 하면
3d 웹툰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다음에는 클립 스튜디오 강좌도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강좌 보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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